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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민건강복지

사업소개

사례관리기능

사례관리

당사자가 복잡한 삶의 어려움에 처했을 때, 일정기간 동안 당사자, 서산석림사회복지관,
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주체적이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함

사업대상

○ 국민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 계층 및 기타 저소득층에 속하는 당사자
○ 경제적, 심리·사회적, 의료 및 건강상의 어려움으로 가족해체, 경제적 기능상실 등 위기상황에 놓인 당사자
○ 복지관 사례관리 사업 참여에 동의한 당사자

사업내용

세부프로그램 활동(수행방법)
사례발굴 1) 대상자 발굴: 복합적인 욕구 및 위기사례발굴 및 접수, 신규사례 발굴을 위한 지역사회 홍 보 및 네트워크 형성
2) 초기면접: 기관내방, 가정방문 등을 통한 기본 정보 수집과 욕구 파악
3) 등록회의: 초기면접을 바탕으로 하는 이용자등록 및 진행안 논의
사례개입 1) 사정, 서비스 계획 수립 및 협약, 사례관리 진행 및 점검, 평가 등 사례관리 실천과정에 따른 진행
2) 직접실천(관계 맺기, 강점 찾기, 상담, 안부확인 등), 간접실천(자원관리 및 발굴 등) 진행
3) 위기개입: 긴급한 위기사항에 대한 개입 및 실천
4) 사례회의: 사례관리 진행 과정의 점검, 개입방법 논의 및 자문, 지역사회 공식·비공식자원 들과 함께하는 기관 내·외부 회의 진행
서비스 연계 1) 기관 내부 서비스 연계 및 의뢰
2) 지역 내 민간 및 공공 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
3) 지원사업 신청을 통한 자원 연계

사례관리 흐름도